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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애 살어리랏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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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및 관리

공동브랜드 사용 및 관리

아무리 좋은 상표가 있어도 소비자가 외면 한다면 그것은 이미 죽은 상표이고 브랜드로써 가치를 상실한 것이다.

그동안 브랜드화의 실패원인은.....

  1. 1브랜드 개발전략에서 브랜드이미지, 브랜드네이밍, 브랜드디자인 등에서 해당지역 농산물과의 연계성이 부족하고,
  2. 2공동 브랜드 적용대상 품목에서 해당지역의 대표적인 농산물이 아니고 전국적인 인지도와 시장점유율이 낮은 수십가지의 농산물을 포함하고 있어 인지도 확보전략에서 실패하였기 때문이다.
  3. 3생산과 품질관리에서 개별농가 위주의 생산체제로 농가간 품질차이가 크고, 공동적인 품질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재배 및 상품화 관리지침이
    미흡하고,
  4. 4공동 브랜드 개발 후 종체적인 관리부실과 마케팅 전략미흡으로 브랜드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천안 호두
흥타령 쌀
하늘그린 포도

그렇다면 공동 브랜드와 이미지를 소비자의 머릿속에 오래도록 기억에 남으면서 구매욕구를 충동하기 위한 이미지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는 것일까, 하는 것이 브랜드 관리의 성공요인이라고 생각한다.

핵심적 요인은 철저한 품질관리와 차별화된 품질의 지속적인 균일성 유지에 있다고 본다. 품종의 선택과 재배단계에서부터 철저한 품질관리, 상품화 단계의 품질관리 및 차별화, 품질의 균일성유지, 품질보증 시스템 확립 등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과정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그 동안의 모든 관행을 다 버릴 때 가능한 것이다. 이것은 모험일 수 있으나 변화의 시작일 뿐이다. 그러나 우리에게 주어진 앞으로의 현실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소비자의 욕구는 이미 선진국형 소비형태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나 생산농업인의 움직임은 둔화되어 있다.

소비자는 인터넷쇼핑과 전자상거래를 시작하면서 믿고 살 수 있는 신용을 요구하고 있으나 농업인은 아직도 재래시장의 수준에 머물고 있다. 앞으로 천안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농특산물은 관리를 강화하여 체질을 개선하고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하여 “하늘그린”“천안흥타령쌀” 공동브랜드를 관리하고 집중지원 할 방침이며,“하늘그린”“천안흥타령쌀” 공동 브랜드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문호는 개방되어 있지만 아무나 사용 할 수 있는 브랜드는 아니다.

엄격한 품질관리를 위하여 2005년 9월에 “천안시 농특산물 공동상표관리조례”를 제정하였고 우선 단기적으로 2~3년간 우리고장을 대표할 수 있는 배와 거봉포도를 주력상품으로 “하늘그린”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기 위하여 노력할 계획이며 3년이 경과한 이후부터 전국적인 지명도와 소비자 인지도가 높은 품목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브랜드 가치와 소비자 인지도가 떨어지는 등 이미지 확산의 실패원인이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는 모든 품목을 대상으로 누구나 쓸 수 있도록 하면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판단되므로 “하늘그린”“천안흥타령쌀” 공동 브랜드 만큼은 철저하고 엄격하게 관리하여 “하늘그린”“천안흥타령쌀” 하면 소비자가 믿고 살 수 있는 브랜드로 진중관리하고 브랜드의 이미지 확산을 위하여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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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농산물유통팀
담당자 :  
임은재
연락처 :  
041-521-5490
최종수정일 :
2018-08-23 0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