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중심 행복천안

시민리포터 기사

이 글은 천안시 시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천안시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해당 게시물의 작성자와 구분 제목과 내용을 나타냅니다

제목 이번 명절 준비도 재래시장에서 저렴하고 편리하게! 명절 맞은 천안중앙시장의 정겨운 모습
이지현 생활정보


이번 명절 준비도 재래시장에서 저렴하고 편리하게!

명절 맞은 천안중앙시장의 정겨운 모습








안녕하세요. 시민리포터 이지현입니다.

이제 곧 민족대명절 추석이 다가옵니다. 지금 천안의 최대규모 재래시장인 남산중앙시장은 명절맞이로 분주합니다.  얼마전 더욱 깔끔하고 멋져진 남산중앙시장인데요. 재래시장이라고 비위생적이거나, 주차가 불편하거나 하는 걱정은 넣어두셔도 됩니다. 천안시는 추석명절을 맞아 물가안정과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을 펼쳐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수산물,농산물의 적정 가격을 책정해 소비자가 재래시장을 찾도록 했고, 주차가 편리하고 천막 설치로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쾌적한 환경 속에서 장보기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오랜만에 천안중앙시장에 오니 새로운 것이 있었는데요. 시장의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led전광판이 있었습니다. 터치로 조작 가능하고, 누구라도 쓸 수 있도록 아이콘과 글씨가 큼지막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너무 커서 도대체 어디로 무얼 사러 가야 할지 헷가릴 때! 재래시장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 천안을 여행 왔다 시장풍경을 보러온 여행객, ㅚ국인들에게 아주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듯 합니다.





사실 제가 방문한 날도 태풍의 영향으로 비가 계속해서 내린 날인데요. 비가 와도 아무 문제 없는 이곳! 천안중앙시장은 높은 천장이 비를 막아주어 아무런 불편함 없이 장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비가 오는 날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천안시민들께서 명절맞이 장을 보러 시장을 찾은 모습이었습니다.





명절을 준비하려면 우리 어머님들 어깨가 무겁고 가슴이 답답하다고 하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재료 손질! 전부치기!등등의 명절 노동 때문입니다. 그치만 이제는 이런 명절노동을 줄이고 가족들과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는게 참된 명절의 의미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재래시장의 풍경도 많이 변했는데요. 밤을 즉석에서 깎아주는 곳도 있으며, 다양한 재료를 손질해서 파는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덕분에 좀 더 즐거운 명절이 될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맛있는 과일이 풍족한 한가위! 시장에도 보기만 해도 꿀이 뚝뚝 떨어질 것 같은 실한 과일들이 넘쳐납니다. 더도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재래시장에 오면 절로 나오는 말입니다.





명절을 맞아 정말 많은 시민들이 재래시장으로 장을 보러 나오셨는데요. 재래시장의 상인들의 얼굴에는 함박웃음이 떠나지 않습니다. 재래시장의 매력! 이제 많은 분들이 아시는데요. 이렇게 명절 때 재래시장에 방문해보면 바쁘게 돌아가는 모습 속에 담긴 정겨움이 기분 좋은 에너지를 줍니다.




차례상에 꼭 필요한 강정,약과,한과,옥춘 등도 보입니다. 어렸을 때는 얼른 차례가 끝나면 이런 간식들을 먹고 싶어서 손꼽아 기다렸던 생각이 납니다. 어쩜 이 과자들은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맛있고 예쁩니다.





바삭바삭 맛있는 뻥튀기도 한가득 구경 해 볼 수 있었는데요. 몇봉지 사다두면 명절동안 가족들의 심심풀이 주전부리로 아주 좋을 듯 합니다.




추억의 테이프! 이런 복고풍의 느낌도 재래시장을 구경하는 한 재미인데요. 음원 시대이긴 해도 괜시리 테이프로 들으면 더욱 감성이 충만해지는 것 같습니다.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를 위해 흘러간 노래 테이프를 선물 해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싱싱한 수산물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었는데요. 동태 포도 떠주고, 몇십년 동안 이곳을 지킨 생선장수의 멋진 칼솜씨로 깔끔하게 손질된 생선을 살 수 있습니다.



명절에 빠질 수 없는 만두와 전! 지금 남산 중앙시장 곳곳에는 지글지글 전부치는 냄새가 가득합니다. 전종류는 바구니에 담아 키로로 계산하는데요. 모든 재료를 사서 손질하고, 끼우고, 계란물,밀가루 묻혀 뜨거운 기름 앞에서 몇시간 동안 전을 부쳐야 했던 날들은 이제 안녕! 너무나 맛있고 깔끔하게 부쳐진 전, 재래시장에서 구매하셔서 맛있고 편하게 차례상에 올려 가족들과 맛있게 드시기 바랍니다.




명절에 만나는 반가운 가족들을 볼 생각에 설레임 가득한 마음을 안고 장을 보는 천안시민들의 모습, 명절 대목으로 함박웃음 가득한 상인들, 분주한 모습,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갖가지 시장 주전부리들.. 시장은 언제 방문해도 정겹고 즐겁습니다. 명절을 맞은 재래시장은 더욱 더 활기차고 풍족합니다. 이번 명절에도 역시 ! 재래시장에서 장보시고 편리하고 저렴하고 즐겁게! 한가위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

목록 before Next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미디어홍보팀
담당자 :  
이덕희
연락처 :  
041-521-2083
최종수정일 :
2019-07-11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