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시민과 함께 다시 뛰는천안

천안시장
박상돈 Mayor of Cheonan-Si

천안시

 
존경하는 천안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천안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늘 변함없는 마음으로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각 계의 지도자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

지난 7월 1일, 저는 영광스러운 천안시장으로 취임한 이후 천안의 발전과 시민 여러분과의 약속만을 생각하며 진정으로 최선을 다해 숨 가쁘게 달려 왔습니다.

오늘은 제가 천안시장으로 취임한지 100일이 되는 날입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념으로 시민과 전문가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우리 시의 현안을 더욱 발전된 방향으로 정립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스스로 더 부지런해지고자 노력했고, 더 엄격해지고자 다짐 했습니다. 이는 저를 믿고 지지해주신 시민 여러분에 대한 기본적인 도리이며 시장으로써 잊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소임이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천안시민 여러분!

저는 취임을 하면서 천안의 희망과 꿈을 위해 추구 할 민선 6기의 시정비전을 ‘새로운 천안, 행복한 시민’으로 정하면서, 우리 시의 새 시정 방침을 ▲ 찾아가는 희망복지 ▲ 활력 있는 상생경제 ▲ 품격 높은 문화예술 ▲ 신뢰받는 열린 행정이라는 기치로 내세웠습니다.

취임 100일을 맞이한 이 시점에서 천안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집중했던 분야의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여러분께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시장실을 개방하고 시민과 대화하며 소통하는데 주력했습니다.

소통의 첫 시작으로 매월 15일 ‘시민과 대화의 날’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평소 시민들이 해결을 갈망하는 민원사항과 우리 시 발전을 위한 시책 및 정책 제안을 직접 청취하고 반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둘째 천안-아산 생활권 행정협의회를 출범시켜 상생 발전의 토대를 만들었습니다.

지난 23일 천안-아산 생활권 행정협의회 창립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앞으로 복합 문화정보센터 조성, 행정구역 조정, KTX 천안·아산역 택시 공동사업구역 조정 등을 통해 상생 발전을 이루겠습니다.

셋째 주민의 대표인 시의원을 존중하고 시의회와의 소통을 통해 수준 높은 지방자치를 이끌겠습니다.

저는 지난 9월 22일, 제178회 천안시의회에서 천안시장으로는 23년 만에 최초로 시의원 9명의 시정 질문에 직접 답변을 드렸습니다. 시의회와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는 충실하되, 더 많이 소통하면서 민주적 협의라는 올바른 관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넷째 시민의 편의를 위해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원스톱 재발급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9월 24일, 천안 동남·서북 경찰서와 MOU를 통해 신분증 동시 분실 시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원스톱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작은 것이라도 시민의 편의와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시민을 우선으로 하는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무원의 친절도를 호텔급으로 격상시키겠습니다.

이를 위해 공무원의 친절도 향상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으며, 전화 친절히 받기를 생활화하고 친절 우수부서 및 친절 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대폭 부여하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여섯째 시정 개혁과제로 능력과 성과를 기반으로 한 투명한 인사제도를 확립하겠습니다.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을 엄격히 적용하여 행정의 연속성 및 직업의 안정성을 보장할 것이며, 천안에서 만큼은 공무원들이 더 이상 정치 논리에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일곱째 공무원 비리 근절과 청렴성 강화를 통해 시민의 신뢰를 회복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비리 공무원에 대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하고, 부패 취약분야 청렴성 모니터링과 위험성 진단 시스템을 도입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다’는 신조로 시장인 제가 먼저 본을 보이고 솔선수범해서 깨끗한 시정을 이끌겠습니다.

여덟째 천안시 중장기 프로젝트 사업으로 서민 임대주택 2,500세대 보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임대주택 1,500세대 ▲ 기존주택 전세임대 500세대 ▲ 신혼부부 300세대 ▲ 독거노인 전용 200세대를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재원으로 국민주택기금 518억원과 시비 587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됩니다. 앞으로 일회성·전시성 사업의 과감한 폐지 등 효율적인 재정운용을 통해 전월세 수급 불균형 해소와 서민·중산층의 안정적 주거복지를 실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아홉째 천안 호수공원 조성을 통해 시민 휴식 공간 및 문화 공간을 확보하고 100만 인구를 대비하는 도시브랜드 향상을 이루겠습니다.

우리 시 재정 부담 완화를 위해 2022년 장기 사업으로 추진해야 하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내년에 호수공원 조성 T/F팀을 구성하고, 국고보조 사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열번째 천안의 미래 성장동력이 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사업의 핵심인 'SB플라자'부지를 원도심인 동남구청 인근으로 확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술기반 혁신기업을 육성하고, 특화산업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지역 경제 발전을 견인할 소중한 성장동력으로 가꾸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천안시민 여러분!

한 걸음 한 걸음 목표를 달성해가는 우공이산(愚公移山)의 마음으로 시정운영에 임하겠습니다.

작지만 쉬지 않고 기울이는 노력이 얼마나 큰 결과를 가져오는지 시장인 제가 솔선수범하여 바른 선례를 남기겠습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모두가 부러워하는 천안의 꿈을 현실로 이루기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의 힘과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가 주인인 진정한 천안을 만들어 시민이 꿈으로만 가졌던 행복한 삶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여러분께 힘이 되는 시장이 되겠습니다.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시민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10월 13일

천안시청 구본영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